로타리 회원인 에드거 앨런은 1919년 그의 고향인 오하이오 엘리아에 병원을 세운 후, 국제장애아동협회(이스터 실)를 창립했다. 그는 장애아동들이 종종 집에 갇혀지낼 수 밖에 없다는 현실을 깨닫고 이들을 돕기로 결심했으며 다른 회원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로타리는 1922년 국제대회에서 각 클럽들에게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을 장려했다. 따라서 재단이 최초의 보조금을 이스터 실에 전달한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로타리 재단
Rotary International District 3650
아치 클럼프 회장, 세상에 선한 일을 하기 위한 기금 제안
애틀랜타 국제대회에서 발표된 클럼프 회장의 제안은 오늘날의 로타리재단을 탄생시킨 씨앗이 되었다. 이후 미국 미주리주의 캔자스 시티 로타리클럽이 최초로 26달러 50센트를 기부했다.
로타리재단의 공식 출범
국제장애아동협회에 첫 보조금 500달러 기부
로타리 회원인 에드거 앨런은 1919년 그의 고향인 오하이오 엘리아에 병원을 세운 후, 국제장애아동협회(이스터 실)를 창립했다. 그는 장애아동들이 종종 집에 갇혀지낼 수 밖에 없다는 현실을 깨닫고 이들을 돕기로 결심했으며 다른 회원들의 동참을 호소했다. 로타리는 1922년 국제대회에서 각 클럽들에게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을 장려했다. 따라서 재단이 최초의 보조금을 이스터 실에 전달한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에드거 앨런이 폴 해리스를 비롯하여 이스터 실을 도운 동료 로타리안들과 자리를 함께 했다.
미국 켄터키 주 글래스고우의 클럽(사진)처럼 1942년 당시에는 많은 클럽이 이같은 인스티튜트를 개최하여 국제적인 현안을 논의하고 세계이해와 평화증진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테네시 주 내쉬빌의 로타리안들이 아이디어에서 비롯되었다. 당시 이 지역 로타리안들은 지역사회 포럼을 개최하여 주민들이 경제, 기술, 세계 평화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열띤 호응을 받았다.
일부 인스티튜트에는 고등학생들도 참가했다. 사진은 1944년 미국 미시간 주, 스터지스에서 개최된 인스티튜트의 한 장면.
국제 이해 인스티튜트 개최
첫번째 프로그램 탄생: 대학원생을 위한 장학금
재단의 첫번째 프로그램은 대학원생들의 해외 유학을 지원함으로써 국제이해와 친선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 장학금은 최근까지 친선사절 장학금으로 널리 알려졌었다.
폴 해리스 추모기금 130만 달러 답지
로타리 창립자인 폴 해리스가 서거한 후 로타리는 회원들에게 조화 대신 재단에 대한 기부를 부탁한 그의 유지를 전보로 알렸다.
1945년 집무실에서의 폴 해리스. 그는 2년후 세상을 떠났으며, 그의 사후 18개월 동안 로타리 회원들은 유지를 받들어 재단에 100만 달러가 넘는 돈을 기부했다.
1950년대 친선사절 장학금을 통해 노르웨이, 호주, 미국 등지에서 유학한 장학생들의 라디오 인터뷰를 들어 보세요. (영어)
폴 해리스 표창 제정
기부액이 1,000달러 이상인 기부자에게 감사를 표시하기 위해 재단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표창 제도이며, 후에 추가 표창 레벨이 만들어졌다. 기부자들은 기부 시 다른 사람을 폴 해리스 펠로우로 지정할 수 있다. 2006년에는 폴 해리스 펠로우가 100만 명을 기록했다.
초창기 폴 해리스 표창 메달.
지구 상응 시스템 정립
칼 밀러 1963-64 RI 회장은 서로 다른 국가의 클럽이나 지구끼리 파트너를 이루어 활동하는 것이 국제이해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믿었다. 후에 밀러 회장은 국제봉사 프로젝트를 위해 100만 달러를 기부하여 '칼 밀러 디스커버리 보조금'을 설립하였다. 이 보조금은 1990년대 국제봉사 프로젝트를 위해 답사 여행을 하는 회원들을 지원했으며, 2003-04년에 종료되었다.
상응보조금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카를로스 칸세코 1984-85 RI 회장의 인터뷰를 들어 보세요. (영어)
상응보조금 런칭
사상 최초로 로타리재단은 클럽과 지구 프로젝트를 재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규 프로그램을 갖게 되었다.
과테말라에서 실시된 상응보조금 프로젝트로 피학대 여성들을 위한 복지 시설에 머물던 18세 미만 소녀들은 깨끗한 침대에서 잠을 잘 수 있게 됐으며 주방과 목용탕도 말끔히 개비되었다.
연구단 교환 프로그램 시작
1978 국제대회에서 3-H 보조금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클렘 레노프 1978-79 RI 회장의 연설을 들어보세요. (영어)
3-H 보조금으로 봉사 영역 확대
3-H 보조금은 보건(Health), 기아추방(Hunger), 인간존중(Humanity)을 위해 개발되었다. 로타리 회원들은 이 보조금으로 위생적인 식수 공급 확대, 문해력 증진, 보건 서비스 향상 등 을 추구함으로써 오늘날 글로벌 보조금의 토대를 이루었다.
1998년, 로타리 회원들은 3-H 보조금으로 방글라데시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주택을 공급했다.
필리핀에서의 경험을 회고하는 보마 당시 회장의 인터뷰를 들어보세요. (영어)
1979년 9월 29일에 국제로타리와 필리핀 보건부 사이에 체결된 동의서. 이 프로젝트를 계기로 국제로타리는 우리의 가장 …
필리핀 아동 600만명에게 소아마비 백신 투여
로타리는 필리핀 아동들을 위한 소아마비 백신 구입 요청을 받은 뒤 첫 번째 3-H 보조금을 승인했다. 거의 동시에 천연두 영구 퇴치에 영감을 얻은 클렘 레노프 로타리회장은 로타리안이자 저명한 미생물학자인 존 시버 박사에게 로타리가 영구 퇴치를 지원할 수 있는 질병이 있는지 물었다. 시버 박사는 소아마비를 추천했고, 소아마비 구강백신을 개발한 앨버트 사빈 박사를 추천했다. 두 사람은 이 프로그램을 설계한 중추적 인물이다.
구강백신 개발자인 앨버트 사빈 박사는 로타리 소아마비 퇴치 캠페인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했다.
국제대회에서 대량 면역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사빈 박사의 연설을 들어보세요. (영어)
면역 활동을 통한 소아마비 퇴치 약속
인다우먼트 기금의 설립
재단 이사회는 재단의 미래를 위해 일정 기부금을 영구적으로 투자하고 투자 수익만을 사용토록 하는 인다우먼트 기금을 설립하기로 했다.
재단 이사회는 세계이해와 평화를 위한 영구기금을 설립했으며, 이는 훗날 재단 인다우먼트 기금이 되었다.
1984 로타리 국제대회에서 소아마비 퇴치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제임스 그랜트 유니세프의 사무총장의 연설을 들어 보세요. (영어)
폴리오플러스 프로그램 런칭
당초 '플러스'는 소아마비 백신과 더불어 추가로 투여될 수 있는 백신을 가리켰다. 오늘날에는 소아마비 퇴치를 위해 시행되었던 보건 인프라, 모금 활동, 옹호 활동 등이 앞으로 다른 질병 퇴치를 위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로타리 평화 포럼 개최
로타리재단은 3년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평화 포럼 시리즈를 개최하기로 했다, 1차 포럼은 미국 일리노이 주 에반스턴에서 개최되었으며 2차와 3차는 각각 코스타리카와 프랑스 니스에서 개최되었다.
찰스 켈러 1987-88 RI 회장은 1988년 4월 코스타리카에서 개최된 평화 포럼에서 세계 평화 증진을 위한 로타리안들의 …
GPEI는 소아마비 퇴치를 위한 기구로서 로타리, 세계보건기구(WHO),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그리고 유니세프가 파트너 단체로 참여했다. 후에 빌 & 멜린다 게이츠재단과 각국 정부들이 참여했다.
필라델피아 국제대회 참가자들이 모금 목표액인 1억2,000만 달러가 초과 달성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환호하는 모습을 …
수 년에 걸친 폴리오플러스 캠페인으로 2억4,700만 달러 모금
로타리의 성공에 힘입어 세계보건총회는 소아마비 퇴치를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GPEI)를 런칭했다.
폴리오플러스 파트너 프로그램 제정
이 프로그램은 '전국 면역의 날' 실시에 필요한 배너, 브로슈어, 티셔츠, 모자 등의 홍보물과 백신 보관에 필요한 쿨러 비용을 지원한다.
인도, 라니 코티에서 실시된 면역의 날 행사 기간 에 어린이들이 거리에 모여있다.
2006년 11월 12일, 인도 우타르 프라데시에서 자원봉사자들이 면역의 날 행사흫 알리는 포스터 전시를 하고 있다.
R로타리 평화 펠로우들이 평화의 의미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감상하세요. (영어)
로타리 평화 센터 설립
로타리 평화 센터 프로그램은 국내외 분쟁 지역의 갈등을 해소하고 분쟁을 예방할 차세대 평화 지도자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로타리는 100명의 로타리 평화 펠로우를 선발하여 6개 평화 센터 중 한 곳에서 석사 프로그램이나 단기 전문인 과정을 마치도록 지원한다. 로타리 평화 펠로우 1기생들은 2002년 가을 학기에 학업을 시작했다.
로타리안 누구나 매년 빠짐없이 (EREY) 이니셔티브 시작
2004년도에 제작된 EREY 브로슈어
이 이니셔티브는 연간 회원 1인당 기부액 100달러를 목표로 모든 로타리안들에게 연차기금에 기부하도록 독려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이니셔티브가 실시된 후 10년 만에 연차기금 기부액은 1억1,600만 달러를 돌파했다.
아치 클럼프 소사이어티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1억 달러 챌린지 기부
소아마비 퇴치 노력을 위한 로타리의 기여를 치하하고 있는 빌 게이츠 동영상을 감상하세요.
1억 달러 챌린지 기부란 로타리가 1억 달러 모금에 성공했을 경우 게이츠재단이 1억 달러를 상응기부하는 것을 말한다. 2년 후 게이츠재단은 추가로 2억5,500만 달러를 기부했으며, 로타리가 모금해야 할 목표액도 2억 달러로 늘어났다. 로타리와 게이츠재단의 파트너십은 세계 보건 향상을 위한 상승효과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가나 여성들이 펌프에서 물을 길어 올리고 있다. 로타리와 USAID가 파트너가 되어 실시한 이 대형 수자원 프로젝트는 당초 3개국에서 실시되었으나 후에 4개국으로 확대되었다.
로타리와 USAID의 H2O 협력 프로젝트
새로운 보조금 모델 실시
지구 보조금과 글로벌 보조금으로 단순화된 새로운 보조금 모델이 선보였다. 이에 따라 종래의 3-H 보조금, 상응보조금, 친선사절 장학금, 연구단교환 등은 폐지되었다.
글로벌 보조금을 통해 로타리안들은 초점분야 내에서 보다 효과가 크고 지속적인 대형 국제 프로젝트를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2002년 나이지리아 북부에서는 가가호호를 방문하여 아동들에게 백신을 투여하는 대대적 면역 활동이 실시되었다. Photo: Jean Marc Giboux
로타리가 GPEI 파트너들과 함께 소아마비 퇴치에 전력을 기울여온 노력 덕분에 소아마비 발병건수는 GPEI 런칭 당시보다 99.9%가 줄어들었다.
7월 1일부터 로타리재단 창립 100주년의 해 시작
로타리 창립 100주년 경축의 해는 서울 국제대회를 시작으로 막이 오릅니다. 지역사회에서 로타리의 성취를 함께 측하할 계획을 …
2017 애틀랜타 국제대회에 지금 등록하여 재단 창립 100주년을 함께 축하하세요.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 102, 203호
TEL 02-707-3650 FAX 02-702-3650 E-mail rotary3650@daum.net
Copyright(c) 국제로타리 3650지구. All Rights Reserved.개인정보 취급방침